부동산 주식 재테크공부방

경제적자유를 위한 소통 공간

부동산/[청약분석 전략]

[공공분양 청약결과] 위례자이더시티 경쟁률을 보며(신희타예상 더 이상의 로또는 없나?)

sky_clear 2021. 1. 14. 08:52
반응형

드디어 '위례자이더시티' 공공분양 접수 결과가 나왔습니다.

제가, 분양에 대해서 자세하게 소개드린적도 있는데요,(money-log.tistory.com/34) 제가 분양가 대비 2배의 시세차익을 예상했었습니다. 2배이면 거의 7억에서 8억정도의 시세차익을 기대했었는데요, 전매제한 10년, 의무거주 5년의 제한에도 불구하고 엄청난 경쟁률로 공공분양을 마감했습니다.

 오늘은 이 결과를 바탕으로 신혼희망타운 경쟁률과 가점에 대해서 간단히 예측해보겠습니다.

 

[성남] 위례자이더시티 공고 깔끔정리, 입지, 시세차익, 당첨 필승전력(feat.신혼들을 위한 축제)

안녕하세요? 요즘 자이에서 줍줍, 성남 대장동 등 2020년 마지막 분양을 진행하고 있는데요 오늘은 성남시 창곡동에 분양하는, 시세차익이 무려 2배 이상 예상되는 '위례자이더시티'에 대해 알아

money-log.tistory.com

 위례자이더시티 공공분양이 1월 12일 1순위 마감이 되었고 전용면적 59㎡ 미만의 신혼희망타운이 다음주 1월 18일과 19일에 접수를 앞두고 있습니다.

이번 위례자이더시티 공공분양 경쟁률은 평균 617 : 1을 기록하면서 2021년 청약 경쟁률 Top3는 따놓은 당상이 되었습니다. 특히 펜트하우스는 1168 : 1을 기록하면서 엄청난 인기를 실감하게 했습니다. 

 

 

 

1. 이곳이 마지막 로또분양 성지인가요?

 위례자이더시티는 '위례중앙역' 초역세권임에도 불구하고 저렴한 분양가로 많은 분들의 관심을 한몸에 받았습니다. 저렴한 분양가의 이유는 '분양가 상한제' 덕분인데요,

분양가 상한제가 적용된 아파트는 기본적으로 '로또청약'의 가능성이 농후합니다. 주변시세대비 절반가격에 분양을 해버렸으니 무주택자들의 청약통장이 몰린 것이 당연하겠죠.

 하지만, 올해부터는 분양가 상한제 '로또분양'이 나올 확률이 줄어들 것으로 보입니다. 그 이유는 공시가 현실화로 인해 분양가 상한제를 적용해도 지금처럼 저렴하게 분양가를 책정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그 첫번째 사례로 '반포래미안 원베일리'를 말씀드렸고(money-log.tistory.com/49), 분양가 상한제 분석글에서도 그 이유를 밝혀드렸습니다.(money-log.tistory.com/54)

 

[반포] 래미안 원베일리 사상 최고 분양가! 아직도 집값 하락을 맹신하시나요?!

2021년 서울 강남 분양단지 중 가장 핫한 곳으로 꼽히는 '반포 래미안원베일리'의 평당 분양가격이 결정되었습니다. 3.3㎡당 5,600만원에 결정되었는데요, 이는 역대 서울 아파트 일반분양 분양가

money-log.tistory.com

 

[청약기초] 로또 청약단지 탄생비밀, 분양가 상한제[2]

로또 청약을 기다리고 계시는 여러분 안녕하세요? 지난번에 제가 '시세차익' 그리고 '입지'에 대해서 간단하게 설명을 드렸습니다. 아마 포스팅을 보시고 동의하지 않는 부분은 거의 없을 것으

money-log.tistory.com

 그래서 이 '위례자이더시티'가 마지막 로또분양이 될 확률이 매우 크다고 생각합니다. 앞으로 나오는 청약들은 '분양가 상한제'를 적용해도 위례자이더시티보다 높게 분양가가 책정될 것이고, 분양가가 높아지는 만큼 '자금조달'이 어려워 지기 때문에 '로또분양'이 될 확률이 그만큼 줄어들것으로 보입니다.

2. 신희타 경쟁률에 어떤 영향을 미칠까요?

 위례자이더시티는 공공분양 뿐만 아니라, 전용면적 59㎡미만에 신혼희망타운도 함께 분양을 할 예정입니다. 신혼희망타운은 신혼부부(7년이내, 6세 미만 자녀를 둔 부모)에게 기회가 있는 청약제도입니다.

위례자이더시티 신혼희망타운의 분양일정은 2021년 1월 18일(월)부터 19일(화)까지 접수를 받고 당첨자 발표는 2월 4일(목)으로 예정되어 있습니다.

이번에 공공분양에서 617 : 1을 기록한 공공분양 경쟁률을 감안할 때 신혼희망타운은 최소 100대 1의 경쟁률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위례자이더시티는 신혼희망타운에서 거의 유일하게 전용면적 59㎡가 있으며, 자이 브랜드, 입지 등 지금까지 나온 신혼희망타운 중 어느 것 하나 떨어지는 점이 없습니다.

비교할 만한 단지는 과거 수서 역세권 신혼희망타운으로, 수서역 역세권에 위치하고 신혼희망타운 중 가장 먼저 분양하여 상당히 많은 관심을 받았습니다. 수서 역세권 신혼희망타운의 경쟁률은 평균 61대 1을 기록했습니다. 전용면적 55㎡의 경우 최고 154대 1의 경쟁률을 기록했습니다.

 다음으로 비교할만한 곳은 현재 분양 중인 과천지식정보타운 S7, S3입니다. 이곳은 위례자이더시티와 용호상박을 겨룰만큼 사람들에게 인기가 많은 곳입니다. 과천 지정타의 경우도 시세차익이 거의 7억까지 발생할만한 '로또청약'단지입니다.

이곳도 위례자이와 더불어 100 : 1의 경쟁률은 가뿐히 넘어설 것으로 예상합니다. 과천 지정타도 전용면적 59㎡ 물량이 포함되어 있으며, 다만 발표일이 위례자이더시티보다 빠르다는 점을 참고해주세요!

3. 위례자이더시티 가점에는 어떤 영향이 있을까

 최근 신혼희망타운(신희타)이 많이 분양하면서 간단하게 가점 예상에 대해서 포스팅을 드린적이 있습니다. 신혼희망타운은 1단계, 2단계로 나눠져서 경쟁을하게 되며, 1단계에서 전체 물량의 30%를 공급하고 2단계에서 잔여70% 물량을 공급하게 됩니다. 1단계(우선선발)와 2단계(잔여선발)의 가점이 차이가 있는데, 1단계 우선선발은 9점만점, 2단계 잔여선발은 12점 만점으로 경쟁하게 됩니다. 

 위례자이더시티는 경기도 2년 거주, 소득 70%미만, 주택청약 납입 24회면 1단계에서 9점으로 청약이 가능한데요, 위례자이더시티는 1단계 가점컷 9점 만점을 예상하며 경쟁이 있을 떄 추첨으로 물량이 배정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2단계는 미성년자 3명, 무주택기간 3년, 경기도 2년, 주택청약 납입 24회면 12점 만점을 받을 수 있는데요, 2단계 커트라인도 약 11점으로 예상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를 참조해주세요. money-log.tistory.com/42

 

[신혼희망타운] 과거 수도권 가점 커트라인, 당첨권 예상 깔끔분석! 지원전략!!

안녕하세요? 작년 연말 이후로 신혼희망타운 모집공고가 계속해서 나오고 있습니다. 제가, 고양 지축 A-2와 장항 A-4, A-5에 대해서 간단하게 비교하고 분석한 글을 올리기도 했었는데요, 생각보다

money-log.tistory.com

 

신혼희망타운 과거가점, 신규분양단지 가점 커트라인 예상

 

 4. 더 이상의 로또가 있을까?

 앞으로 분양할 신혼희망타운 중 위례자이더시티만한 곳은 '더이상 없다'고 봐도 무방합니다. 아마 과천 지정타를 버리고 위례자이에 올인하시는 분들도 있으실텐데요. (개인적으로 신희타 위례>과천 생각합니다.) 제가 감히 말씀드리면 신혼희망타운 중 가장 좋은 기회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공공분양 당첨자 발표가 1월 19일에 예정되어 있는데, 공교롭게도 19일까지 신혼희망타운을 접수 받습니다. 꼭 지원하셔서 '로또분양'의 기회를 놓치시지 않기를 바라며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