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주식 재테크공부방

경제적자유를 위한 소통 공간

부동산/[소소한 이야기]

[3] 내가 작년(20)에 지원했던 여럿 아파트들 (feat. 대박청약단지)

sky_clear 2021. 1. 24. 15:10
반응형

제가 지난번에 신혼집 임장에 대해서 소개 드렸었죠.

 

오늘은, 제가 2020년 지원했던 수많은 아파트들에 대해서 한번 이야기 해보려고합니다.

 

결론을 좀 빨리 말씀드리면 "'청약 당첨 확률'은 '공부량'과 비례한다" 입니다. 저같은 경우, 공부도 할겸, 여러분께 좋은 정보도 드릴겸 블로그 운영을 하고 있습니다. 이런 맥락에서 확실히 말씀 드릴 수 있는건 "공부하지 않으면 청약 당첨은 불가능합니다"

 

그러면 "청약에 대해서 공부할만한가요?"라고 물으실텐데요, 여러분 2020년 과천 지식정보타운 S4 푸르지오 어울림 라비엔오에 당첨되신 분들은 시세차익이 '8억'입니다. 공부 좀 해서 청약 확률 올려서 지원했다면 여러분들도 시세차익 '8억'을 단숨에 벌수 있었을 텐데 말이죠.

 

소득격차 증가 이런 이야기 나온게 최근이 아닙니다. 출처 : 한국일보

청약 시세차익

 아파트 청약을 하면 도대체 어느정도 시세차익을 기대할 수 있을까요? 요즘 많이 거론되는 핫한 아파트로 말씀드릴 것같으면 '위례자이더시티'는 8억에서 9억, 작년 '과천 지식정보타운 3총사'는 8억, 하남 '감일푸르지오마크베르'는 7억, 서울 '힐스테이트리슈빌강일'은 '5억'입니다. 여러분 8억에서 5억을 몇년동안 일하면 벌 수 있을까요? 보통 사람들의 월급으로는 10년입니다. 10년 동안 벌어야 모을 수 있는 '돈'을 청약 한번에 벌 수 있습니다.

 

 우리는 은퇴하기전까지 약 30년 길게는 40년정도 일을 하게 됩니다. 그 10년 벌 돈을 청약 당첨 한번으로 벌 수 있는데 여러분은 왜 공부하지 않으시고, 청약에 지원하지 않으실까요?

안타까운 이야기 2가지

청약을 생각할 때 안타까운 2가지 경우는 다음과 같습니다.

첫번는 "나는 아무것도 모른다. 청약은 어려우니까 돈모아서 집사자"

두번째는 정보는 있지만 "그냥 좋다고하니 소문난 곳은 다 써보자"

 

첫번째는 아예 계층이동을 포기하는 경우입니다. 청약당첨되면 단번에 사다리를 바꿔탈 수 있는데 말이죠. 자영업을 하셔서 정말 많은 돈을 버시거나, 물려받은 재산이 많은 분이면 이해합니다. 그러나 99%는 그렇지 못하죠? 설령 위와 같은 분들도 요즘 돈의 가치가 떨어지고 있다는 사실은 알고 계시는지요?

 

 두번째는 "아쉽고 안따까운 경우"입니다. 제가 그저께 위례자이더시티에 0명 모집 2,000명 지원했다는 포스팅을 드렸는데요 묻지도 따지지도 않고 지원한 결과 '청약확률'은 0%였습니다. 아무리 좋은 청약 정보가 있어도 공부하지 않는다면 '당첨'에 이르지는 못합니다.

2021/01/22 - [부동산/소소한 이야기] - [청약결과] 위례자이더시티의 한가지 비밀(?) (feat 사상최대 경쟁률617:1 허수)

 

[청약결과] 위례자이더시티의 한가지 비밀(?) (feat 사상최대 경쟁률617:1 허수)

지난번에 위례자이더시티의 '공공분양 청약 결과'를 공유해 드렸습니다. 그리고 지난 20일에 '신희타' 청약 신청 결과 58.11대 1을 기록했습니다. 공공분양에서도 수도권 역대 최고 경쟁률 617대 1

money-log.tistory.com

 

2020년 가장 지원한 화려한 아파트 이력

저는 사실 안타까운 2가지 이야기 중 첫번째 사람이었습니다. 적어도 2019년까지는요. 그리고 간혹 가다가 2번째 경우처럼 사람들이 좋다고 하는 분양 단지들에 청약을 가끔 넣어 보았습니다. 누군가가 300만원정도만 넣어놓으면 대부분 청약에 지원가능하다고 했었습니다. 2년 이상 된 청약통장은 가지고 있었으니까요.

 

제가 지원했던 아파트 리스트를 접은글로 첨부드립니다. 여러분은 몇군데나 알고 계신가요?

더보기

2020년 지원했던 아파트 리스트 (전부 다 아님)

(수원)매교 푸르지오 SK뷰

(시흥)장현 영무예다음

(서울)증산 뉴타운 SK뷰

(남양주)별내 자이더스타

(과천) 지식정보타운 3형제

(하남)감일 푸르지오

(안양) 리버자이르네

(인천)십정동 힐스테이트 부평

(고양) 덕은 리버시티자이

 

 저는 위 아파트 중 하나에 입주할 예정입니다. 그래서 그 다음 대박 단지인 위례, 과천 신혼희망타운 등에는 더이상 기회가 없게 되었습니다. 제가 지원한 아파트들은 하나 같이 모두 로또 청약으로 불렸던 단지들입니다. 당첨만 되면 적어도 몇억은 벌 수 있다는 그러한 로또청약이었죠.

 

 저는 수도권에 살고 있습니다. 생활권은 수도권 서부에 가깝습니다. 그런데 제가 지원한 아파트 리스트들이 보이시나요? 생활권에 상관없이 수원, 시흥, 남양주 등 제가 쓸수 있는 모든 곳에 청약을 넣었습니다. 비록 서울에 살지 않아서 '서울'에 나온 괜찮은 아파트 청약은 많이 도전하지 못했지만요.

 

 제가 드리고 싶은 말씀은 눈을 넓히셔서 대박 단지를 쫓아 지원해보세요. 단순히 "내가 인천에 산다고 인천지역 청약만 찾는" 이러한 어리석은 생각을 버리시기 바랍니다. 저는 수도권에서 머물렀지만 지방에도 간혹 대박 로또 단지들이 나오곤 합니다. 거기까지 시야를 넓히시는 것이 저와 여러분들의 목표가 되어야 합니다.

 

간절하면 알아보게 된다

 제가 집에 이렇게 집착을 가진 이유는 단 한기지 입니다. 결혼을 하게되고 내집이 필요했기 때문이죠. 그전에는 아파트 가격이 얼마나 오르던 저와는 별개의 이야기 였습니다. 왜냐하면 당장 나 혼자 살 충분한 공간이 있었고 부족함이 없었기 때문이었습니다. 그런데 결혼을 계획하면서 더이상 '이러한 곳'에서는 '함께' 살수 없겠다는 생각이 들었죠.

 

 그래서 저는 제 상황에 맞게 'LH'와 같은 저렴한 주거비용으로 부동산 폭등의 폭풍우를 피해가기도 했고, 부동산 관련 대출을 받을 때도 정부의 규제완화와 실수요자 지원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저는 투기과열지구에서 중도금 대출을 50%까지 받았습니다. 왜냐하면 정부의 '1주택 실수요자 조건'에 들어가기 때문이죠.무주택자 분들 중 이러한 내용에 대해서 아시는 분 있으신가요?

 

 결국 상황에 닥치니 공부하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느끼게 된 것은 "미리 알고 공부하신 분들은 지금처럼 이렇게 어려운 부동산 시장에서도 '그나마' 걱정없이 살겠구나"입니다. 저는 제 상황 때문에 어쩔 수 없이 청약에 대해서 알아보고 공부하였지만, 다른 분들은 미리 알아보셔서 편하게 '아파트 청약'을 받으셨으면 하는 바램에서 이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는지도 모릅니다.

 

당첨이 끝이 아니다

 청약에 당첨되고 나면, 다음부터는 더 큰 산이 기다리고 있습니다. 어떻게 내가 가진 부동산 자산을 늘여서 좀 더 상위 입지로 갈아탈까. 세금은 어떻게 하면 낮출 수 있을까. 등등의 고민을 시작하게 됩니다. 그러나 너무나 행복한 고민이지 않나요?

 

 무주택자 분들 지금이라도 눈을 다시 돌리시기 바랍니다. 나의 소득 증가가 자산가치 증가율을 따라 잡을 수 없습니다. 공부하셔서 '로또청약' 꼭 당첨 되셔야합니다. 아무거나 지원하는 것이 아니라 정말 숨겨져 있는 보물 같은 아파트 단지를 찾으셔야 합니다.

여러분들의 계층이동 전략은?

제가 이 블로그를 찾아오시는 분들께 드리고 싶은 정보는

 분양가가 상당히 높아지면서 '청약지원'자체를 꺼려하시는 분들이 늘어나는 것 같습니다. 혹은 안될 거 아니까 그냥 넣어보시는 분들도 상당히 많은 것 같습니다. 그래서 청약단지에 대한 객관적인 정보와 청약전략, '기대되는' 시세차익, 특별히 돈을 어떻게 조달해야 없는 자본에서도 아파트 분양을 받을 수 있을지에 대해서 여러분들께 가능성을 계속해서 보여드리고자 합니다.

 

 경제적 신분상승은 '부동산'이 가장 확률높은 게임이라는 사실을 인정하시고, 청약부터 서서히 공부해 보시는 여러분들이 되시길 바라며 소소한 이야기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2020/12/22 - [부동산/소소한 이야기] - [1]나의 아파트 청약 이야기, 지도로 보는 내가 살 지역, 살수 있는 지역

 

[1]나의 아파트 청약 이야기, 지도로 보는 내가 살 지역, 살수 있는 지역

요즘 수도권에 살고 있는, 혹은 2030의 최대 고민은 바로 '내집 마련'이 아닐까 생각해봅니다. 저는 아쉽게도? 수도권에 집이 없는 평범한 무주택자입니다. (곧 유주택로 가게 되지만) 그럼에도 좋

money-log.tistory.com

2021/01/03 - [부동산/소소한 이야기] - [2] 부동산 폭등 폭풍전야, 나의 아파트 임장 이야기

 

[2] 부동산 폭등 폭풍전야, 나의 아파트 임장 이야기

서울 서울 서울~ 아름다운 이거리~ 서울 서울 서울~~ 그리움이 남는다 ♬ 조용필의 서울 서울 서울 입니다. 지방에서 올라와 서울살이 10년이 넘었지만 내집 하나 없었던 시절 드디어 내집을 구해

money-log.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