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주식 재테크공부방

경제적자유를 위한 소통 공간

경제적자유 누리기

[블로그 운영 4주차] 꼼꼼하게 분석한 나의 블로그 방문트렌드 (구글 검색이 시작되다)

sky_clear 2021. 1. 16. 17:19
반응형

안녕하세요 저는 관심사인 '부동산' 그중에서도 청약 정보를 집중적으로 포스팅하는 블로그를 운영하는 재테크 블로그 운영자입니다. 

제가, 본격적으로 블로그를 시작한지 4주가 지났습니다. 블로그의 시작은 제가 관심있는 정보를 많은 분들께 소개해 드려서 아무나 모르는 정보를 얻어가시는데 있었습니다. 또한, 개인적으로는 애드센스를 통해 부수입을 얻으려고 한 것이 컸던 것 같습니다. 어쨌든 애드센스 승인도 받았고, 1일 1포스팅 원칙을 지켜가며 저의 블로그도 점차 성장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제가 4주  동안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제 글의 카테고리를 분류하고 어떤 컨텐츠에서 많은 분들이 글을 읽어 주셨는지 한번 꼼곰하게 분석해보려고 합니다.

 자료 내용은 구글스프레드시트를 통해서 나눴고 각 게시글의 주간 방문자 현황을 수집해 분류하였습니다.

제가 20년 12월 16일 부터 애드센스를 승인받고 본격적으로 포스팅에 나섰는데요, 21년 1월 16일 현재까지 글을 쓴 목록은 다음과 같습니다. 아래사진에는 1월 9일글 까지만 조회가 되는데요, 이번주에 쓴 글은 통계에서 제외하였습니다.

 

4주간 쓴 글 제목

 

# 나의 블로그 운영전략은 : 청약정보 제공

 제 블로그의 초반 운영전략은 청약정보를 누구보다 깔끔하게 정리하는 것 이었습니다. 그래서 글 제목에 '깔끔정리'라는 말을 매우 많이 썼는데요, 많은 분들이 관심있게 글을 봐주신 것 같습니다. 저는 4주동안 분양모집공고문 분석 관련 글을 9개 작성 하였습니다.


 지난해 관심이 많은 단지에 대해서는 거의 다 소개해드렸는데요, 힐스테이트리슈빌 강일, 줍줍 대란이 났었던 DMC파인시티자이, 판교밸리자이, 위례자이더시티, 부평캐슬, 부평 e편한세상 등 알짜 청약단지들은 모두 소개해 드렸습니다. 뿐만 아니라 신혼희망타운에 대해서도 과천, 고양 지축, 장항에 대해서 포스팅을 드렸습니다.

 

깔끔정리가 유달리 많다.

 

 위 표를 보시면 12월 2주, 3주, 4주, 1월 1주의 조회수를 기록해 놓았습니다. 제법 많은 조회수를 기록하였는데요, 줍줍대란이 났었던 DMC파인시티 자이를 올리고 12월 4째주 1,310의 조회수를 기록했습니다. 대부분 검색으로 유입되었는데요, 이때 청약자가 거의 29만명에 달했다고 합니다. 뿐만 아니라 고양 신혼희망타운 글은 1월 첫째주 1,113의 조회수를 기록했습니다. 글 하나가 주당 1,000조회수를 넘으면 상당히 좋은 글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치명적인 문제점은 조회수가 '지속되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DMC 파인시티자이는 1월 첫째주 조회수 0을 기록했습니다. 당시 이슈가 되어서 많은 분들이 검색을 통해서 들어오셨지만, 줍줍청약 이슈는 금방 없어지는 바람 앞에 등불과도 같습니다.

 

# 전략을 바꾸다. 많은 분들이 오랫동안 찾아볼 컨텐츠로

  그래서 제가 전략을 바꾼 것이 조회수는 낮지만 꾸준하게 사람들에게 읽힐만한 컨텐츠를 제공해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제가 잘 알고 있는 내용으로 '부동산 지식'에 대해서 글을 올리기 시작했습니다. 그 중 몇개 리스트를 보여드리면 시간이 지날수록 조회수가 늘어가거나 꾸준하게 조회수가 유지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블로그 운영 4주가 지나는 시점, 1일 1포스팅은 유지하되, 정보전달이 아니라 최대한 '많은 분들께 도움'이 되는 글을 작성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느끼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글이 좋은 이유는 다음에 청약정보를 제공할 때 '첨부 글'로 쓰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제가 위례자이더시티 분양공고문을 정리하면서 '신혼희망타운'에 대한 글을 첨부하였습니다. 한번 깔끔하게 정리해 놓은 이 글이 '신혼희망타운' 분양모집공고문을 분석할 때 마다 사용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글은 클릭을 유발하게 되고 오랫동안 읽히는 글이 될 것으로 확신합니다.

 

 

 

# 부동산 핫 이슈를 포스팅 했더니, 케by케

 다음으로는 부동산 뉴스 중 사람들이 관심을 가질만한 내용에 대해서 함께 포스팅 해보았습니다. 뉴스에 언급되어 그런지 조회수가 생각보다 잘 나왔는데요, 생각엔 뉴스도 이슈가 지나가면 청약분석 포스팅 처럼 잊혀질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러나 트렌드를 잘 추적해보면, 그래도 꾸준하게 읽히는 글도 존재합니다.

2021년에 변경되는 청약제도 글은 1월인 지금도 계속해서 읽히고 있습니다. 반면 1가구 1주택 포스팅의 경우 조회수가 1월 첫째주 6까지 떨어졌습니다. 그래서 이슈를 추적해서 포스팅 하는 것은 최대한 도움이 되는 정보들로 집중하려 합니다.

 

 

# 내 생각을 포스팅 했더니

 저는 이번 4주 동안 3번의 포스팅을 부동산 '로또청약'에 대한 제 생각을 밝히는 포스팅을 작성하였습니다. 아직 정확한 실적은 나오지 않았지만, 이 글 또한 계속해서 읽힐만한 내용들로 포스팅을 구성하였습니다. 이 포스팅에 대한 결과는 향후에 공개하도록 하겠습니다. 현재 조회수는 낮은편인데요 저는 꾸준히 읽힐 것으로 기대합니다^^

 

 

# 4주를 결산하며

 저는 부동산을 위주로 포스팅을 했고, 간간히 주식에 대해서 포스팅 했습니다. 카테고리 중 가장 많은 글을 작성한 카테고리는 단연 '부동산지식'입니다. 부동산 지식 카테고리는 오랫동안 계속해서 읽혀질 글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에 4주동안 집중적으로 투자하였습니다.(14개 작성) 그렇지만 조회수는 4주 전체 9,608회 중 951회로 약 10%정도 밖에 차지하지 못했습니다. 반면 한번 읽히고 거의 읽히지 않는 청약정보는 4주동안 4,780회로 거의 절반을 차지 했습니다.


 앞으로의 블로그 방향성은 부동산에 대한 지식정보 DB를 마련해 많은 분들이 검색으로 찾을 수 있는 블로그를 만들 계획입니다. 그 다음 제가 가지고 있는 청약정보, 개발호재 등에 대해서 소개드린다면 더욱더 시너지가 날 것으로 예상합니다. 

 

 

# 블로그 수익은 얼마인가요? 이것도 케by케

제 생각에 100회 방문하면 클릭 1번은 일어나는 것 같습니다. CTR이 1%정도인데요. 클릭 당 단가는 광고마다 다르므로 대충 예상해 보시기 바랍니다. 1클릭에 0.5불이면 방문자 1,000명에 5불정도의 수입을 기대할 수 있으실 겁니다. 

 

#마지막으로, 드디어 티스토리 블로그에 구글 검색 시작

 드디어! 티스토리 블로그가 구글에서 검색되고 읽히기 시작했습니다. 예전에는 다음 검색으로만 유입이 되었는데요, 3주차부터 구글에서도 트래픽 유입이 계속되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네이버에서도 이번주 부터 트래픽이 유입되고 있습니다. 제가 포스팅 한 '부동산 지식'에서 작성한 컨텐츠 때문인데요. 구글에 한번 크롤링이 되기 시작하면 꽤 오랫동안 지속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아래 구글 서치콘솔에서 보시면 구글에서 노출되는 포스팅의 수와 클릭 수가 계속해서 늘어나고 있습니다. 블로그를 운영하시는 여러분들도 이러한 기쁨을 누리시길 바랍니다.

 

 

 

오늘은 초보 블로거의 4주 결산을 해보았습니다.

 많은 분들이 블로그에 도전하시는데요. 첫번째는 수익보다, 재미있게 꾸준하게 글을 작성해 보시길 바랍니다. 이 첫번째 원칙을 지키시면, 그 다음 광고 수익은 자연스럽게 따라오는 것 같습니다.

저는 부동산 관련 1일 1포스팅을 하면서 항상 즐거웠습니다. 제가 아는 지식을 많은 분들께 공유드리고, 때로는 제가 공부를 해서 포스팅을 드린적도 많습니다. 이러한 과정들이 항상 즐거웠기에 한달동안 꾸준하게 포스팅을 드릴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오늘도 읽어 주셔서 너무나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