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주식 재테크공부방

경제적자유를 위한 소통 공간

부동산/[청약전 기본사항]

[2] 2021ver 공공분양 '생애최초 특별공급' 이거 하나로 깔끔정리

sky_clear 2021. 1. 18. 11:05
반응형

 요즘 "3기 신도시", "사전청약"등으로 많은 분들이 '내집마련'에 대한 기대감으로 한껏 부풀고 있습니다. 정부도 이에 맞춰서 공공분양을 대거 확대하려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공공분양을 담당하는 LH와 SH에서 '공공재개발'을 주도하겠다고 발표하는 등 '공공분양'이 당분간 확대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지난 번에 공공분양 '일반공급'에 대해서 여러분께 깔끔하게 정리해 드렸는데요, 많은 도움이 되셨는지 모르겠습니다. 공공분양 일반 공급에서 가장 중요한 내용은 청약통장, 당해거주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의 링크를 확인하시면 공공분양 '일반공급'에 대해서 쉽게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1] 2021ver 공공분양 일반공급 이거하나로 완벽해 (깔끔정리, 3기 신도시)

 

[1] 2021ver 공공분양 일반공급 이거하나로 완벽해 (깔끔정리, 3기 신도시)

 요즘, 집값 상승에 따른 '청약광풍' 현상과 '3기 신도시 사전청약'으로 많은 분들이 '아파트 청약'에 대한 기대감이 높습니다. 특히 3기 신도시 사전청약은 100% 공공분양으로 공급되는데요. 올해

money-log.tistory.com


 오늘은 공공분양 중 '특별공급'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특별공급은 기관추천 / 다자녀 / 노부모부양 / 신혼부부 / 생애최초가 있으며 전체 물량 중 85%를 '특별공급에 할당합니다. 그만큼 '특별공급'에 지원하시는 분들이 당첨 확률이 높습니다. 다자녀 10%, 노부모 5%, 신혼부부 30%, 생애최초 25%, 기관추천 15%의 물량이 배정되어 있습니다.

 일반분양의 경우 20년을 꼬박 청약통장을 넣어서 당첨될 수 있는 물량이 15%인 것에 반해, 신혼부부가 지원할 수 있는 신혼부부 특별공급과 생애최초 특별공급에 무려 55%의 물량을 배정하기 때문에, 특별공급에 해당하는 분들은 꼭 '특별공급'에 도전해야합니다.

공공분양 물량공급 비율

 오늘은 특별공급 중, 생애최초 특별공급에 대한 청약 자격과 당첨확률을 높일 수 있는 방법 주의 사항등에 대해서 포스팅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생애최초 : 가장복잡하지만 낮은 당첨확률은 가장 높다

 생애최초 특별공급은 전체 특별공급 중 25%의 물량이 배정됩니다. 생애최초 특별공급은 '평생 한번도 집을 소유하지 않은'자만 지원이 가능하며, 배우자도 동일하게 '평생 한번도 집을 소유하지 않아야'합니다. 또한 무주택을 산정할 때 부부는 동일 세대로 간주합니다. 또한 생애최초 특별공급은 '세대주'만 지원이 가능합니다. 자격 요건은 '혼인한 부부'나 '미혼 자녀를 가진 한부모'가 지원할 수 있습니다. 

 청약통장은 24개월 이상 가입하고, 24회 이상 납입하여야 합니다. 다음으로 중요한 부분은 '입주자모집공고일' 이전 청약통장에 600만원 이상의 선납금이 있어야합니다. 예를 들어 30개월 동안 매월 10만원 씩 납부해 300만원이 청약통장에 있으면 입주자모집공고일 이전에 300만원 이상의 금액을 청약통장에 넣어두어야 합니다.

 다음으로 생애최초는 특별한 소득기준을 충족해야합니다. 과거 5개년도 소득세 납부가 증명되어야 하며, 특별공급에 지원하는 당시 일을 하고 있어야 합니다. 소득세 납부는 연속하는 5년이 아니어도 되며, 꼭 1년을 채워야 하는 것도 아닙니다. '한 달'이라도 소득세 납부 실적이 있으면 1년을 인정해 줍니다.

 또한, 도시근로자 월평균 소득의 130% 이하만 생애최초 특별공급에 지원할 수 있습니다. 도시근로자 월평균 소득은 현재 3인 가족기준 월 7,221,478원 이하이면 생애최초에 지원할 수 있습니다. 아래의 표를 참고하시면 현재 도시근로자 월평균 소득을 가구원수에 따라서 확인 할 수 있습니다. 2021년에는 2020년 월평균 소득이 반영될 예정인데요, 2020년 자료는 5월 경 발표됩니다. 

  다음으로 공공분양에서 중요한 자산과 차량가액입니다. 자산은 부동산 2억 1,550만원 이하, 차량가액 2,764만원 이하만 생애최초 특별공급 지원이 가능합니다. 

위와 같은 기준을 충족하면 '공공분양' 생애최초 특별공급에 지원하실 수 있습니다. 아래는 깔끔하게 정리한 공공분양 생애최초 특별공급 자격요건 입니다. 자격요건을 만족하시는 분들은 꼭 지원하세요!

공공분양 생애최초 특별공급 청약신청 자격 정리

 


#생애최초 당첨자 선정방법 : 가점없고 추첨만 있다

 생애최초 특별공급의 가장 큰 장점은 바로 '가점'이 없고 '추첨'만 있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가점이 낮거나, 결혼을 한지 얼마 되지 않으신 분들이 도전하기에 가장 좋은 특별공급니다.

 올해부터 생애최초 특별공급의 기준이 상향되었습니다. 2020년 까지 도시근로자 월평균 소득의 100% 미만에게만 기회가 있었지만 올해 2021년 부터 130%까지 확대 되었습니다. 1단계 소득 100% 미만에서 전체 생애최초 특별공급의 70% 물량을 선발하고 나머지 30%물량을 소득 100%미만 탈락자와 소득 130%미만인 자들과 다시 '추첨'으로 선발하게 됩니다.

 다른 특별공급에 비해 청약 신청요건은 까다로우면서, 당첨자 선정방법은 매우 간단한 '생애최초 특별공급'이었습니다.

공공분양 생애최초 특별공급 당첨자 선택방법

 오늘은 공공분양 특별공급중 생애최초 특별공급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신혼부부, 아파트를 가진적 없는 분들은 모두 '생애최초'에 도전해보시길 권해드립니다.

 공공분양의 일반적인 내용은 제가 가장 위에 첨부드렸던 링크를 통해서 확인하시면 공공분양에 대해서 잘 설명해 놓았습니다.

 오늘도 여러분의 내집마련을 응원하며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