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주식 재테크공부방

경제적자유를 위한 소통 공간

부동산/[아파트 입지분석]

[GTX-A] 용인역 대장아파트 어디? 깔끔정리 소개

sky_clear 2021. 2. 14. 18:09
반응형

 

안녕하세요? 구독자 여러분!

 

오늘은 지난번 GTX-A 동탄역 대장 단지에 이어서 GTX-A '용인역' 대장 아파트에 대해서 예측해보고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

 

2021/02/02 - [부동산/[아파트 입지분석]] - [GTX-A] 동탄역 대장 아파트 어디? 깔끔정리 소개

 

[GTX-A] 동탄역 대장아파트 어디? 깔끔정리 소개

오늘부터 GTX 예정지 근처의 대장아파트에 대해서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 “이미 가격이 너무 상승한것 아니냐?”고 반문하실 수 있지만 앞으로 아파트를 여러채 가지는 것이 어려워 지기 때

money-log.tistory.com

 

용인역이 동탄역과 가장 다른점은 동탄역이 '이미' 개발이 완료되어가고 있는 반면, 용인역은 '향후 개발될' '용인 플랫폼시티'가 기다리고 있다는 점입니다.

 

'신분당선'을 끼고 있지 않은 용인은 서울과 접근성 기타 경기 지역에 비해서 떨어지는데, GTX-A가 들어오면서 입지적 가치가 상당히 높아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그러면 오늘 한번 깔끔하게 정리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GTX-A 용인역의 기본입지

GTX-A 노선은 기본적으로 경부고속도로를 따라서 수서까지 이어집니다. GTX-A노선이 수원과 용인을 동서로 갈라놓는 형상입니다. (엄밀히 따지면 GTX-A 노선의 서쪽 일부가 용인시에 속합니다)

 

용인은 기존에 '수인 분당선' (예전 분당선)이 서울 강남으로의 접근을 담당하고 있었는데요. 성남의 주요 역을 정차하기 때문에 상당히 오랜 시간이 걸리는 단점이 있었습니다.

 

반면, 수원은 '신분당선'이 생기게 되면서 '강남'을 아주 빠르게 접근하는 교통수단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신분당선'이 광교까지 연결되면서 '수원'과 '용인'의 입지 차이가 벌어졌는데요. 수원 광교의 경우 경기도의 집값을 리딩 하는 명실상부 경기 최고의 지역으로 거듭났습니다.

 

반면 용인은 광교에 비해 일찍 개발되었지만 '신분당선'과 같은 호재가 없었는데요 이번에 GTX-A가 건설되면서 획기적인 교통호재가 용인에 반영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GTX-A 용인역 인근 교통호재

 

# 용인역 위치는 구성역 바로 옆

GTX-A 용인역의 위치는 '수인분당선' 구성역 바로 서쪽 편에 위치할 예정입니다. 현재 구성역 인근은 '역세권'이라고 하기에 초라한 곳인데, 이곳은 '용인 플랫폼시티'로 거듭날 예정입니다. 용인 플랫폼시티에 대해서는 뒤에서 좀 더 자세하게 언급드리겠습니다.

 

수인분당선 구성역에서 서울 강남의 선릉역까지는 49분이 걸립니다. 반면 GTX-A 용인역을 이용하면 삼성역까지 '13분'만에 주파가 가능합니다. 무려 4배 정도 빠르게 서울로 접근이 가능합니다.

 

현재도 수인 분당선을 이용하기보다 광역버스(M버스)를 이용하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GTX-A가 생기면 무조건 GTX를 타고 서울로 가는 것이 유리한 곳이 바로 용인입니다.

용인역 위치

# 용인 플랫폼시티를 주목

 용인역의 대장 아파트를 선정하기 앞서 '용인 플랫폼시티'를 빼놓고 얘기할 수 없습니다. 왜냐하면 현재 용인역 역세권은(도보 5분 거리) '플랫폼시티' 개발계획으로 묶여 있기 때문입니다.

 

 용인플랫폼시티 개요

 - 면적 83만 평(2,757,186㎡)

 - 계획인구 26,136명(11,151세대)

 - 2021년 상반기 계발계획 승인 (예정)

 - 2023년 공사 착공 (예정)

 - 2028년 공사 완공 (예정)

 

용인 플랫폼시티는 "GTX, 지하철, 고속도로가 교차하는 수도권 남부의 최적 교통 요충지이며, 산학연이 어우러진 첨단산업의 발전과 상업, 주거, 문화, 복지 등 다양한 활동의 기반이 되는 새로운 용인의 경제중심 복합신도시"를 의미합니다.

 

만약 용인 플랫폼시티가 개발되면 제가 아파트 입지론에서 밝힌 '학군'을 제외한 '서울 접근성', '직주근접'은 거의 완벽하게 갖추게 됩니다. GTX-A로 강남으로의 접근성이 획기적으로 개선되고, 많은 일자리가 플랫폼시티에 들어설 예정이기 때문입니다.

53개발호재를 보는 눈 서울접근성, 직주근접, 학군

 

[청약기초] 로또 청약단지는 어떻게 탄생하게 되는가? 시세차익의 기본개념[1]

안녕하세요? 로또청약을 기다리는 여러분들 오늘은 여러분들이 그렇게 기다리고 기다리는 ‘로또청약’에 대해서 이야기 해보려고 합니다. 수백 대 일의 청약 경쟁률을 들어보셨나요? 2020년에

money-log.tistory.com

 

용인 플랫폼시티에서 주목해야할 곳은 바로 '용인역' 남서부의 상업단지 인근 '주상복합'과 공동주택용지에 분양하는 '아파트'입니다. 당장 다음에서 용인역에서 가장 가까운 아파트 시세를 소개해 드리겠지만, 결국 플랫폼시티에 들어설 신축 아파트들이 '용인역'의 대장 단지가 될 것임에 틀림없습니다.

 

 

용인 플랫폼시티 예정지 및 토지이용계획도(안)

 

 

#용인 플랫폼시티에 관심단지

 용인 플랫폼시티에서 관심을 가져야 할 지역은 용인역 서쪽의 '공동주택'용지입니다. 보정 e편한세상 1차 오른쪽 부지에 들어설 공간으로 용인역에서 가장 가까운 아파트 단지가 될 예정입니다. 용인 플랫폼시티는 2023년부터 착공에 들어가니 분양을 받으실 분들이 관심 있게 지켜보셔야 할 지역입니다.

 

두 번째는 구성역 오른쪽에 위치한 '주상복합'용지입니다. 용인플랫폼시티 상업지역과 붙어 있으며 용인역 구성역과도 상당히 가까운 거리입니다. 재건축 재개발이 점차 힘들어지면서 '똘똘한' 주상복합의 인기가 늘어가는 만큼 관심을 가져야 할 단지로 손꼽힙니다.

 

# 現 용인역 대장 리딩 아파트는

용인역 동쪽으로 3개의 단지가 도보 10분 이내이며, 서쪽으로는 2개의 아파트가 도보권입니다. 그러나 서쪽의 보정 e편한세상 1차, 2차의 경우 대형 평수로 리딩 단지가 되기는 어려울 것으로 판단됩니다.

 

용인역 동쪽의 3개 아파트는 모두 20년 이상 되었지만 용인역을 도보로 이용할 수 있는 '준 역세권'에 속합니다. 전용면적 84 타입이 존재하며 현재는 평당 2000만 원 중반에서 후반 사이에 거래되고 있습니다.

 

현재 용인역 동쪽의 3개 단지의 시세 상승률은 3년간 거의 100%에 육박합니다. 전용면적 84㎡기준 4억 원 대에 거래되던 아파트가 현재는 8억 중반에서 9억 중반까지 거래되며 호가가 10억을 넘은 경우도 있습니다. (LG연원자이의 경우 세대수는 적지만 용인역에서 가장 가깝다는 이유로 대장 아파트에 포함시켰습니다. 실제 시세도 가장 비싸게 거래되고 있습니다)

 

주요 대장 후보 아파트 요약은 다음과 같습니다. 이 3곳 모두 '용인 플랫폼시티'가 들어서기 전까지 GTX의 호재를 한 몸에 받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현재도 많이 올랐지만 다른 지역 대비 더욱더 가파르게 시세가 올라갈 단지로 예상됩니다.

 

하지만, 용인 플랫폼시티가 들어서고 주변 아파트와 주상복합이 완공되면 어느 정도 시세조정이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용인 플랫폼시티의 구체적인 실체가 아직은 없는 상황이기 때문에 3개의 단지가 GTX-A 용인역 최고의 수혜단지이자 대장 아파트라 볼 수 있습니다.

 

삼성래미안

 - 20년차

 - 세대수 1,282세대

 - 시세 평당 2,347만원

 - 용인역 도보 9분

 

삼호벽산

 - 22년차

 - 세대수 1,576세대

 - 시세 평당 2,433만원

 - 용인역 도보 7분

 

LG연원 자이

 - 23년차

 - 세대수 409세대

 - 시세 평당 2,844만원

 - 용인역 도보 7분

용인역 시세 리딩 대장아파트 최근 3년 시세 (호갱노노)

# 용인역 비역세권과의 시세차이

용인이 서울과 거리가 제법 떨어져 있기 때문에 당연히 GTX 역세권 중심으로 시세가 높게 형성될 수밖에 없습니다. 이 사실은 동탄역 분석에서도 말씀드린 사실인데요. GTX-A 용인역도 마찬가지로 소개드린 대장 아파트 외에는 GTX 호재를 크게 받기는 어렵습니다.

 

인근의 도부 20분 거리 삼성래미안 2차의 경우 아파트 시세 그래프를 첨부드리지는 않지만 평당 1,900만 원 수준으로 거래가 되고 있습니다. 갭 매우기가 될 수 있지만 용인역과의 거리의 한계 때문에 소개드린 대장 아파트보다는 아파트 가격 오름세가 뚜렷하지는 않습니다.

 

 

GTX라는 콘셉트가 공개되고 3년에서 4년 정도의 시간이 흐른 상황에서 결국 GTX 인근의 시세는 2배 이상 상승하였습니다. 현재도 GTX-A 초역세권 아파트들은 높은 가격임에도 불구하고 많은 분들이 투자를 추천드리는데요. 자금이 부족하신 분들은 "앞으로의 GTX가 무엇일지" 한번 생각해보시길 바랍니다.

 

3년 전 4억 원으로 용인역 인근 아파트를 매수하신 분들의 안목을 감탄하며, 포스팅을 마무리하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