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주식 재테크공부방

경제적자유를 위한 소통 공간

미국주식/배당주 기업 분석

[내돈내산1] AT&T stock review, 고배당과 실적개선 꽃길만 걷자

sky_clear 2020. 12. 25. 13:04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미국주식 이야기로 돌아왔습니다.

AT&T는 미국의 무선통신사업자로 우리나라의 KT와 비슷한 모습을 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미국의 무선통신 시장도 우리나라 처럼 3등분이 되어 있습니다. 버라이즌, AT&T, T-mobile 3파전으로 전개되고 있는데, 우리나라의 SK텔레콤과 같은 회사가 버라이즌이고 부동의 1위 무선통신사업자 입니다.

 

 오늘은 그중에서도 AT&T에 대해서 조금 소개해 드리려고 하는데요, 안정적인 고배당과 앞으로의 실적개선의 꽃길만 기다리고 있는 AT&T '내돈내산' 미국 주식 review 시작하겠습니다.

AT&T 로고


1. 회사명 / (종목코드=티거)

AT&T / T

2. 산업분류 / 업종분류

Communication Service (통신 서비스)

Service (서비스)

3. 기업소개

 AT&(T)는 미국의 통신 및 미디어 그룹입니다. 예전 American Telephone & Telegraph Company의 약자에서 유래한 회사입니다. 원래 엄청난 재벌기업이었지만 미국의 반독점법으로 인해 분리되어 현재의 모습을 하고 있습니다. AT&T의 모체부터 현재를 살펴보면, 미국의 중남부 지방을 중심으로 뭉친 회사가 현재의 AT&T입니다.

 AT&T는 4개의 사업부문을 가지고 있습니다. 1)통신, 2)워너미디어(WarnerMedia), 3) 라틴아메리카, 4)Xandr 부문으로 나눠져 있습니다. 통신부문은 무선 및 유선통신, 비디오, 광대역 인터넷 서비스를 제공하며, 엔터테인먼트, 모빌리티, 등이 포함됩니다. 워너미디어 부문은 영화, 게임, TV 컨텐츠 부문으로 이뤄져 있고, Turner, Home Box Office 및 Warner Bros.등이 속해 있습니다. 라틴아메리카 부문은 주로 멕시코지역의 무선인터넷 서비스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Xandr 부문은 광고서비스와 연관이 있습니다.

4. AT&T의 최근 주가 흐름 (20년 12월 23일 기준)

 현재 AT&T의 주가는 28.75달러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최근 1년동안 주가가 많이 하락했습니다. AT&T의 사업부문이 워낙 다양한 반면 수익성은 낮았기 때문입니다. 코로나19 펜데믹 이후에도 여전히 주가상승이 이뤄지지 않고 있습니다. 그이유 또한 앞서 말한 여러 사업부문의 수익성이 제대로 나고 있지 않는 상황에서 안정적이라고 생각되었던 무선통신분야마저 점유율이 다소 하락하면서 기대를 하회했기 때문입니다.

AT&T 최근 주가 추이

5. AT&T 배당금 5년 추세

 AT&T는 특이하게도 배당금도 매해 증가하면서 배당 수익률도 덩달이 증가합니다. 즉, 주가는 정체하거나 하락하는데 배당금은 올려준다는 이야기 인데요. 꼭 좋지만은 않은 이야기입니다. 하지만 이번 21년에 배당금을 주당 0.52$로 동결하면서 회사의 위기를 드러냄과 동시에 안정적인 경영활동을 위한 노력을 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AT&T의 주당 배당금은 2016년 0.48$에서 꾸준하게 상승하여 매 해 마다 0.1$씩 증가하는 추세를 보였습니다. 배당수익률은 약 4~5%를 기록하였다가 현재에는 7%에 육박하는 배당수익률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AT&T 배당 수익률

6. AT&T 4년 실적 추세

AT&T의 매출은 2016년 1630억$에서 2019년 1810억$까지 증가하였습니다. 이익률은 꾸준하게 50%대를 안정적으로 유지하고 있으며, 영업이익률 또한 15%대에 머물러 있습니다. 순이익률이 최근 3년 다소 하락하였는데, AT&T의 5G투자, 미디어그룹 인수, OTT 진출 등 공격적인 투자와 무관하지 않은 것으로 보입니다. 2020년 1Q부터 4Q 실적을 예상해볼 때 2017년과 2016년 수준으로 되돌아 갔지만 꾸준한 영업 이익률과 매출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AT&T 실적 추세, 연간, 분기별

7. 최근 주요 이슈

 먼저, AT&T는 5G투자로 지속적인 지출이 있었습니다. 2021년부터는 투자금을 회수하는 시즌입니다. 5G의 가입자가 어느정도 될지 주목해야합니다!

 AT&T는 HBO  max라는 OTT 플랫폼을 코로나19시대에 런칭했습니다. 넷플릭스, 디즈니 플러스 등과 경쟁하게 되는데요, 워너 미디어를 가지고 있는 AT&T의 컨텐츠 경쟁력은 우수하다고 생각합니다. 야심차게 준비한 OTT서비스의 성과를 확인해야합니다.

 2020년 매출이 3년전 수준으로 줄어들었지만, 주요기사들을 보면 2021년부터 실적이 1800억$이상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Direct TV라는 케이블TV 사업부문을 매각하려고 하고 있습니다. 예전에 인수가보다 더 낮은 가격에 팔기를 원하지만 케이블 TV시장이 옛날에 비해 크게 줄어들면서 매각에 난항을 겪고 있습니다.

 

 

8. 내돈내산 투자의견

고배당과 2021년 성장을 동시에 가져갈 수 있는 매력적인 종목입니다. 배당금은 그대로 유지될 것으로 예상되며, 2021년에는 실적개선으로 예전의 매출과 영업이익을 회복할 것으로 보입니니다. AT&T는 사업부문을 축소해서 재무적인 부담을 줄이기 위해서 노력중입니다. 이 효과도 나타나고 있고, Direct TV등의 매각이 순조롭지는 않지만, AT&T의 펀더멘털을 흔들 정도는 아닙니다. 또한 OTT와 컨텐츠 관련 새로운 시장에 대한 개척은 긍정적인 요소입니다. AT&T의 재무적 개선이 계속되면 자사주 매입을 통해서 주가도 어느정도 부양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미국할아버지들이 부동산 대신 가지고 있다는 AT&T, 배당금 투자의 출발로 삼기에 너무나 매력적인 종목입니다.

반응형